저는 주식을 잘 모르고 한국 시장은 더더욱 모릅니다. 얕은 생각으로 한국주식 시장의 미래를 예상해보면, 긍정적보다는 부정적의견이 더 높습니다.
그 이유는 경제성장률 미래가 어둡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.
저는 한국 경제성장률 미래는 어둡다고 생각합니다. 현재 4차 산업혁명이라고 부르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2차-3차 산업혁명 사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. 즉, 제조업이 아직 많은 산업이 차지하고 있습니다. AI, 로봇 등 미래산업인 4차 혁명에는 너무 소수 인재만 있고 그 인재마자 해외로 가고 있습니다. 현재 연구 활동이 미래에 영향을 가는데 이 상황대로 가면 미래 산업에 투자하지 않는 충격이 클거라고 생각합니다.
또한, 2030년쯤이 되면 인구감소에 따른 경제 영향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. 인구감소에 따라 돈을 버는 직원보다 돈을 안버는 비경제인구가 더 많아져서 자연스럽게 경제성장률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.
그리고 가장 큰 이유는 우리나라는 어쩔 수 없이 미래를 버리고 현재를 더 유지하는 것을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. 앞서 말한 것처럼 뒤쳐진 산업혁명을 개선하기위 해 많은 투자를 해야하는데 현실상 많은 투자를 하기 어렵고 이를 이끌 인재도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. 얕은 지식으로 중국은 현재를 버리고 미래를 위해 달려가고 있습니다. 그로 인한 빈부격차도 심해지고 서민의 삶은 엄청 많이 힘들지만, 만약 중국이 이 상황을 버틴다면 미래가 밝을 것 같습니다. 하지만 반대로 중국이 현재 상황을 못버티면 미래가 많이 어렵겠죠.
결국 한국 경제성장률은 어둡기 때문에, 지금은 잠시 기대심리로 한국 주식시장이 약 2개월동안 많이 올랐지만, 결국은 2030년쯤 도달하면 다시 엄청나게 떨어질 것 같습니다.